[인터뷰] "의류에 대한 모든 것들을 제공한다!" 의류매칭 서비스 '오슬'
[인터뷰] "의류에 대한 모든 것들을 제공한다!" 의류매칭 서비스 '오슬'
  • 정다연 기자
  • 승인 2021.01.22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위아더 조형일 대표이사. (사진=위아더 제공)
▲ 조형일 대표이사. (사진=위아더 제공)

(서울=파이낸셜리더스) 정다연 기자 = 의류 생산부터 디자인, 매거진 정보 등의 서비스를 통으로 제공해주기 위해 현재 생산과 제조부터 시작하고 있는 의류경력 11년차 위아더 조형일 대표이사.

내가 디자인한 옷, 어떤 공장에 맡겨야 될지 고민이신가요? 그런 여러분들께 '오슬'을 소개해드립니다.

 

▶ 위아더(오슬)는 어떤 회사인가요

초등학교 때부터 친구이자 6년의 웹 개발 및 운영경력이 있는 강상구 대표 그리고 의류 디자인 및 생산관리 등 의류경력 10년의 제가 만나 2019년 8월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과 함께 설립한 회사입니다.

그 해 12월 의류생산 매칭 플랫폼 '오슬' 서비스를 오픈했고, 이후 (사)서울패션섬유봉제협회, (사)서울중구패션산업인총연합회, NHN고도(주) 등과 MOU(업무협약)를 체결한 뒤 지난해 6월 초기창업패키지에 선정된 회사에요.

▲ 강상구 대표. (사진=위아더 제공)
▲ 강상구 대표. (사진=위아더 제공)

 

▶ 의류매칭 사업을 택한 이유는?

흔히들 알고 계시는 무신사, 브랜디, 와디즈 등과 같은 온라인 판매 채널이 증가하고, 유통·물류 산업도 편리해짐에 따라 판매 환경과 편의성이 향상돼 신진 디자이너나 의류 판매자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요.

그러나 현재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국내 생산 공장의 경우 60대 이상이신 분들이 생산 공장을 운영하시는 경우가 70%를 웃돌고 있어요. 요즘 10~20대들이 디자이너로 많이 떠오르는데, 이처럼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온라인에 대한 접근성이 낮아 그저 오프라인 생산 외에는 더 큰 생산 및 수입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모르시는 거예요.

디자이너들도 마찬가지에요. 온라인에 의류 생산 공장에 대한 정보가 나오지 않으니 생산 공장을 찾을 수 있는 사이트나 서비스, 정도 등도 부족하게 되죠. 그러다보니 대부분의 디자이너들은 인맥이나 소개·커뮤니티를 통해 알아보고 직접 발품을 팔며 공장을 찾고 있어요. 하지만 공장을 찾더라도 어떤 공장인지 정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작업을 진행하고 있죠. 따라서 서로의 정보 불균형 문제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양자 간의 품질 또는 일정, 대금 결제 문제가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어요. 이같은 문제점과 불합리한 관행들을 해결하고자 '오슬'을 개발하게 됐습니다.

(사진) =
(사진) = 위아더 제공

 

▶ '오슬'이란?

오슬은 의류 디자이너와 생산공장 간 찾아다니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서로의 조건에 딱 맞는 비즈니스 파트너를 찾을 수 있는 의류생산 매칭 플랫폼이에요. 2020년 11월 기준 디자이너 약 3200명과 공장회원 1100개사가 이용 중에 있으며, 10개월 간 약 37만벌, 12억원 규모의 매칭이 이뤄졌습니다.

제공 중인 서비스로는 옷을 만들고 싶은 개인이나 회사가 필요한 조건을 검색해 손쉽게 공장을 찾아볼 수 있는 '공장검색 서비스'와 작업 정보를 등록하면 오슬 만의 매칭 알고리즘을 통해 해당 작업과 맞춤형 공장들을 선별, 해당 작업을 원하는 공장들로부터 카카오톡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견적을 받아볼 수 있는 '비교견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또 공장과의 거래 시 품질이나 납기 일정 등의 문제 방지를 위해 비대면 전자계약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요.

(사진) = 위아더 제공
(사진) = 위아더 제공

 

▶ 매칭하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어느 정도의 의류 지식이 있거나 공장을 선별할 수 있는 지식이 있다면 '공장찾기(검색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보다 빠르게 원하는 공장을 찾을 수 있어요. 또는 '매칭하기'에 원하는 작업 정보(품목, 납품일, 샘플사진 등)을 등록하면 오슬 만의 매칭 알고리즘을 통해 해당 작업과 맞춤형 공장들을 선별하고 해당 공장으로 작업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그 중 작업이 가능한 공장들이 카카오톡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장 정보와 견적을 보내드려요.

의류에 대한 지시기 없더라도 작업 정보를 등록하면 오슬의 의류생산 전문가가 전화로 작업 내용을 정리해줘요. 만들고자하는 작업(옷)의 샘플 사진이나 이미지, 작업지시서 등 명확하게 만들고자하는 옷의 디자인만 준비하시면 보다 많은 공장으로부터 신속정확하게 견적을 받아볼 수 있죠.

 

디자인 보호 위해 '안전매칭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던데

두 가지 방법으로 안전매칭을 진행하고 있어요. 디자이너 쪽에서 요청이 많이 들어온 부분인데, 먼저 디자이너가 납품 희망일과 품목 등을 작성해서 요청하면 요청서 정보를 각 공장 정보와 매칭해 가장 최적의 공장 사장님들께 카톡으로 전달돼요. 그렇게 해서 견적을 제시하는 거죠.

또다른 방법으로는 디자인 연락 요청을 카톡으로 하는 건데, 요청 버튼을 누르면 디자이너에게 공장 상세 정보 넘어가요. 디자이너가 상세 정보를 보고 '믿을 수 있다'라고 판단되면 디자인을 볼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죠. 이후 승인만 해주면 그때 공장이 디자인을 보고 견적을 제시할 수 있도록 진행됩니다.

 

▶ 최근 온라인 쇼핑몰 창업회사 'NHN고도'와 제휴를 맺었더라고요

온라인 쇼핑몰이나 의류 브랜드가 증가함에 따라 경쟁력을 위해 자신 만의 특색 있는 디자인으로 브랜딩하거나 컨셉을 구축해 마케팅하는 판매자가 증가하고 있어요. 이에 고도몰 내의 자체 제작을 원하는 쇼핑몰 회원사 대상의 '의류생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서로 연결만 시켜주는 가벼운 제휴이고, 저희가 생산관리 대행이라는 서비스가 나오게 되면 고도몰에 입점 되어있는 회원사들이 저희를 이용해 옷을 좀 더 쉽게 만들 수 있는 효과를 고도 쪽에서도 기대하고 있어요.

또 쇼핑몰 운영을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 등이 주 고객 분들인데, 그런 분들을 저희가 고도몰로 이동 및 소개만 시켜드리고, 특색 있는 디자인 혹은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 등을 원하는 디자이너 분들이 많으셔서 고도몰도 그런 분들이 자유롭게 옷을 만드실 수 있도록 저희에게 소개를 시켜주는 정도로 현재는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진) = 위아더 제공
(사진) = 위아더 제공

 

▶ 이 외에도 다양한 협회와 MOU를 체결했던데, 효과가 어땠나요?

해당 협회들이 저희 회사 서비스를 알려주시기도 하고 덕분에 공장 사장님들이 저희 회사에 신뢰를 갖고 마음을 여시는 부분이 있었어요.

생각과 달리 사장님들도 세상 밖으로 나오고 싶어 하시더라고요. 오히려 오픈 마인드셨어요. 사장님들이 그런 마음으로 다가와 주시고 다양한 MOU 체결 덕분에 지난해 3월, 300개가 넘는 공장들이 저희 서비스를 등록했죠. 아울러 최근 오슬 페이지 방문자 수가 86.5% 증가하는 등 점점 늘어나고 있어서 성장세도 계속 이어나갈 수 있을 거라 전망합니다.

다만, 공장 수와 디자이너 수의 비율이 맞아야 되는 부분도 있고, 공장들 간의 경쟁 심화가 우려되는 부분이 있어서 등록 속도는 조금씩 늦추고 있어요.

 

▶ "오슬, 이런 분들에게 필요합니다!"

저희 오슬은 경험자 및 경력자는 물론, 펀딩을 준비하시거나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그리고 전공자가 아닌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어요.

공장을 찾을 때 어떤 자료를 준비해야 되는지, 공장 선정의 기준이 무엇인지, 합리적인 단가인지 등 생산 공장을 찾을 때에는 많은 전화와 준비, 그리고 지식이 필요하지만 저희 오슬을 이용하시면 초보자들을 위한 의류생산 컨설팅은 물론 한 번에 여러 공장들로부터 비교 견적을 통해 합리적인 단가의 맞춤형 공장을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또 해당 공장에서 작업을 진행하였던 디자이너들의 공장 평가나 리뷰를 통해 보다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취득할 수도 있답니다.

(사진) = 위아더 제공
(사진) = 위아더 제공

 

▶ 앞으로 제공하고 싶은 서비스 및 추구하는 사업 방향

작년에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공장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목표로, 누구나 쉽게 공장을 찾을 수 있는 검색과 매칭 서비스와 비대면 전자 계약 서비스를 개발했어요. 올해에는 '안전 결제(에스크로)' 서비스와 '보증보험 연결 서비스' 등의 개발로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고, 오슬에서 보유하고 있는 생산 인프라 데이터를 활용해 아이디어나 디자인을 제품으로 만들어드리는 '생산 메이트(생산관리 대행)'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에요.

아울러 이후에도 다양한 작업과 공장 정보를 수집·분석해 품질 표준화와 정량화된 단가 시스템과 분배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자체 스마트 팩토리 구축·운영까지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을 통해, 검색, 중개, 관리, 생산 까지 모두를 아우르는 '의류생산 통합 솔루션'을 꿈꾸고 있어요. 요즘 회사들의 트렌드라고 하면 한 가지에 집중된, 예를 들어 배달의 민족은 '배달'이런 특징처럼 저희도 의류와 관련된 포털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거죠.

 

▶ "위아더는 이런 회사가 될 겁니다"

동대문 패션 시장은 전 세계 패션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중요한 시장 중 하나이며, 전 세계 어디에도 없는 원단부터 봉제까지 '고품질 원스톱 해결'이 가능한 국내 의류 제조 산업이에요. 하지만 국내 생산 공장의 고령화와 신규 유입 감소, 중국 저가 제품의 사입 증가 및 동남아 생산 증가 등으로 인해 국내 의류 시장이 위기와 딜레마에 처해 있어요.

이에 저희 위아더는 국내 의류 제조 산업의 장점인 생산 속도와 품질, 인프라를 바탕으로 IT 기반의 서비스를 개발해 국내 의류 제조 산업 활성화와 해외 생산물량의 국내 리턴, 해외 브랜드의 국내 생산 등을 이루고 싶습니다.

사람인, 잡코리아, 직방처럼 매일 들어가는 서비스는 아니지만 꼭 필요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회사가 되고 싶어요. 당근마켓도 원래 지역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하나였는데, 이제는 '중고나라'에 버금가는 중고거래 사이트로 성장했잖아요.

그런 것처럼 저희도 의류에 대한 통합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위해 지금 생산과 제조부터 시작하고 있는 것이구요, 나아가서는 해외 브랜드들이 우리나라 공장에서 만든 옷을 이용하시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https://www.osl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로 191 (D.B.M빌딩) 601호
  • 대표전화 : 02-6925-043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아영
  • 법인명 : 엠지엠그룹(주)
  • 제호 : 파이낸셜리더스(Financial Leaders)
  • 등록번호 : 서울 다 10890
  • 등록일 : 2014-08-28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겸 편집인 : 전병호
  • 파이낸셜리더스(Financial Leader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리더스(Financial Leader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bh8601@naver.com
ND소프트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