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1인 창업, 비즈니스에 대해
메타버스 1인 창업, 비즈니스에 대해
  • 파이낸셜리더스(Financial Leaders)
  • 승인 2022.06.09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메타버스라고 불리우고 있는 플랫폼들은 아직도 미흡한 부분이 많이 있지만 향후 10년내에 상당한 진화가 예상되기에 우리는 메타버스에 대해서 미리 공부하고 사업적으로 어떻게 적용할지 함께 연구해 보고자 합니다. 메타버스는 현실과 가상의 세상을 융.복합한 새로운 생태계입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려면 앞으로 실감 기술이 더 발전해야 합니다. 이는 현실과 완전히 다른 몰입감을 줄 수 있어야하기 때문입니다.
메타버스의 매력은 또 다른 나인 아바타라는 존재에 있습니다.
왜? 내가 현실세상에서 이룰 수 없는 꿈을 실현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인데요. 물론 부작용이 발생 될 요소도 있지만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더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현재의 메타버스는 완전한 가상의 세상은 아니지만 구글, 페이스북, 삼성,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네이버 등등 다수의 대기업이 주도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인 VR장비가 발전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HMD, 3D리모델링, 공간음향, 통신기술이 진화하면 할수록 현실세상과는 단절된 몰입도가 높은 가상의 세상이 구현 될 것입니다.
우리가 메타버스 내에서 창업을 해야하는 이유는 불과 10년 이내에 디지털화할 수 있는 모든 현실의 산업영역이 메타버스 속으로 진입하여 경제 생태계를 이룰 것이기 때문입니다.

A. 현재 메타버스 유형을 살펴보면

1. 라이프로깅
삶의 기록을 뜻하는 말로, 스마트기기 등을 활용해 개인의 일상을 인터넷(소셜미디어)이나 스마트폰 등에 기록,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라이프로그는 취미, 건강, 여가 등에서 생성되는 개인 생활 전반의 기록을 정리, 보관하는(때로는 공유) 활동으로 ‘일상의 디지털화’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우리에게 매우 익숙해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대표적인 라이프로그에 속하며, 네이버Z가 운영 중인 제페토도 이에 해당하며, 페이스북의 호라인즌도 이에 해당합니다.

2. 밀러(현실복제)
비츄얼 월드 즉 가상의 세상에 현실세상의 모습을 거의 유사하게 복제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현실복제는 다양한 분야에 사용될 것입니다.
건축분야, 의료분야, 유통분야, 제조 생산분야 등 적용분야는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전에 시뮬레이션을 해보는 기능도 중요하지만 가상의 세상에서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로도 크게 쓰임을 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3. VR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인 VR은 컴퓨터를 통해서 가상현실을 체험하게 해주는 최첨단 기술을 의미합니다. 가상현실이라는 개념은 1970년 중반에 비디오플레이스(Videoplace) 개념을 창안한 크루거(Myron Krueger) 박사에 의해 처음으로 탄생되었는데, 인공현실(Artificial Reality) 또는 인조 두뇌 공간이라고도 합니다.
가상현실에서는 모든 것들을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대로 조작하거나 실행할 수 있습니다. 3D 애니메이션과의 차이점은 실시간으로 시연자가 스스로의 판단과 선택으로 3차원의 가상공간에서 이동과 사물의 작동 등을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른점입니다.
그러나 현시점에서 적용되는 가상현실은 3D모델 데이터를 실시간(Rear time)으로 렌더링하는 것을 가리키며, 연구 분야에서도 시각에 의존적이던 경향이 촉각, 청각, 후각으로 확산되는 추세에 있는 등 아직 모입 도를 높이려면 확대시켜야 할 분야가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눈여겨보아야 할 기업은 페이스북의 자회사이며 VR기기를 생산하고 있는 오큘러스퀘스트입니다.
가상현실의 특성은 영상물의 실시간 렌더링이 가능하므로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모습을 즉시 생산해낼 수 있기 때문에 설계자가 직접 그 공간에 들어가 실시간으로 빠른 수정과 정확한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조분야인 차량에도 접목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건설분야에도 설계시 이를 반영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 입체영상의 전달, 대화식의 물체 특성이나 위치변경, 3차원 입체 음향의 공간상 위치에 따른 구현 등의 작업을 사실감 있게 할 수 있습니다.

4. AR
AR[Augmented Reality]은 증강현실, 혼합현실이라고 하는데 가상현실이 VR과는 전현 다른 개념입니다.
증강현실은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에 가상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로서 가상현실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입니다.
증강현실은 완전한 가상세계를 전제로 하는 가상현실과는 달리 현실세계의 환경위에 가상의 대상을 결합시켜 현실의 효과를 더욱 증가시키는 것이다.
증강현실은 물리적 공간에 컴퓨팅 파워를 가진 정보화된 인공물이 가득 채워지게 되면 물리적 공간의 성격 자체가 변화하게 되는데 단순히 게임과 같은 분야에만 한정된 적용이 가능한 기존 가상현실과는 달리 다양한 현실 환경에 응용이 가능하며, 유비쿼터스 환경(사용자가 컴퓨터나 통신망 따위를 의식하지 않고, 때와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통신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각광받고 있으며 또한 차세대 스마트폰, 컴퓨터가 될 것이라고도 합니다.
이 분야는 페이스북, 구글, 애플 등이 AR글라스라는 안경 형태로 개발 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페이스북의 AR글라스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분리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5. 게임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 구현되는 가상세계의 온라인 게임들로서 완전한 메타버스라고 보기 어렵지만 예전과 달라진 큰 특징이 있습니다. 예전의 게임은 게임속 아이템의 소유권이 게임회사에게 있고 사용자들인 유저는 사용권이 존재했는데, 이는 게임회사의 서비스가 종료되면 함께 소멸 되어 버리는 불합리성이 존재했습니다. 그런데 메타버스 속의 게임은 소유권 또한 소유한 유저에게 있으며, 내가 원하는 게임을 직접 만들 수 있는 툴도 제공하고 이를 NFT로 발행하여 메타버스에서 운영하는 NFT마켓을 통해서도 이를 판매할 수 있으며, 이를 현금으로 교환할 수도 있다는 점이 예전의 게임과는 완전히 다른 개념입니다.

B. 메타버스 비즈니스 경제생태계

메타버스 세상은 소비자이면서 생산자인 진정한 프로슈머의 세상입니다. 특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기에 메타버스 1인 창업관점에서 살펴보면 콘텐츠에 대한 소스를 보유한 사람-창작자, 콘텐츠로 제작해 주는 사람-프로그래머, 콘텐츠를 중개하는 사람-NFT마켓운영자, 콘텐츠를 널리 알리고 홍보해줄 사람-메타버스온라인마케터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런 요소가 1인 창업이 가능 한 부분입니다.
메타버스와 관련한 1인 창업을 준비함에 있어 1인 기업이 주목해야 할 요소는 바로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한 창업입니다.
메타버스라는 플랫폼 가상공간 안에서 재미와 흥미, 커뮤니티, 경제적인 수익을 원하는 유저들을 위한 공간을 창출하고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중개하며, 또한 이를 널리 알리는 온라인 마케팅 영역이 바로 1인 기업이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예를 들자면 로블록스에는 메타버스라는 스튜디오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생산플랫폼으로 게임과 아이템을 만들고 이것을 판매하면 로벅스란 코인을 받게 되는데 10만 로벅스가 되면 350달러에 해당하는 가치로 페이팔에서 달러로 교환해 주기에 가상세상의 경제 생태계에서 수입을 얻어 현실세상에서 이를 사용할 수 있는 경제 생태계가 열린 것을 의미합니다.
제페토의 경우에는 가상 디자이너들이 옷과 신발, 악세서리 등을 디자인 제작 후 이를 판매하고 있으며, 유명 브랜드들도 입점하여 가상의 아바타들을 꾸밀 각종 아이템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가상의 건물을 짓는 가상 아키텍커라고 하는 공간 건축가들도 생겨나고 있으며, 디센트널랜드란 메타버스는 카지노에서 직접 일할 사람을 모집하고 가상의 공간에서 근무하는 등 가상공간에서 현실 세계로 연결되는 직업군이 생겨났습니다.
이처럼 1인 기업 외에도 개인들이 각자의 재능에 맞는 일을 특화하면 가상의 사업에서 필요한 인재로 취업이 가능한 세상이 열린 것입니다. 또한 가상의 세상에 전시장이 생기면, 접수를 받고  안내할 아바타가 필요하고, 전시장을 설명할 아바타도 필요한데 이런 일들로 모두 직업이 될 수 있습니다. 전시장 외에도 행사장을 만들고 행사를 대행해주는 일도 시작되었습니다.
이미 공연장을 개설하여 아티스트들의 공연을 통해 막대한 부를 이룬 사람도 있습니다.

C. 메타버스의 무한 확장성, 콘텐츠 생산자의 시대

메타버스 세상은 국경을 초월하고 인종을 초월하며, 언어의 장벽을 무너트리고, 시, 공간의 제약이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최대 장점이기에 무한 확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모든 플랫폼은 유저들을 묶어두고 이탈이 없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며, 유저가 모이면 모일수록 거대한 광고 시장이 열리며, 이를 통해 플랫폼 기업은 수많은 산업 영역에 막대한 힘을 바탕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플랫폼 기업들은 유저들을  묶어 둘 콘텐츠가 필요하며, 이런 콘텐츠를 생산해 줄 유저를 우대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요즘 플랫폼의 추세는 우대 수준을 넘어 콘텐츠 생산자들과 경제적인 수익을 공유하는 방식이 더욱 진화되고 있습니다.
플랫폼은 유저들이 콘텐츠를 제작 생산할 수 있는 링커 툴을 무료로 제공하고, 유저들이 이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한 후 이를 다른 유저들에게 판매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 후 판매 시마다 거래 수수료로 받는 방식으로 수수료를 제한 금액을 콘텐츠 생산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가상공간에서 사업을 하여 돈을 벌고 현실공간에서 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가상공간에 1인 창업의 종류는 메타버스 세상의 공간을 만들어 주는 건축가. 콘텐츠 생산자(아티스트, 재능보유자), 콘텐츠 제작자(글, 이미지, 영상), 이를 중개해 주는 거래마켓 운영자, 이들을 홍보해주는 온라인마케터, MCN 회사 등 다양한 형태로 구현될 수 있으며,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우리가 1인 창업가들을 양성하고 이들의 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해서는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 공간을 만들고 그 공간을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서 현실의 사업을 가상의 세상과 연결시키는 일을 먼저 해보고 성공시킨 후 이를 선도해야 합니다.
이런 공간을 기획하고 제작해 주는 것은 1인 기업 사업 아이템 중 중요한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실세상 사무공간은 점점 줄어들 것이고 가상의 오피스 사업은 점차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따라서 가상의 공간에 오피스를 만들고 분양하고 이를 임대하는 사업도 활성화될 것이고 가상의 부동산을 중개하는 부동산 중개업은 더욱 활성화될 것입니다.
그런데 본 메타버스 1인 창업 비즈니스를 준비하면서 특히 선행해야 할 부분은 바로 교육 분야입니다.
급변하는 시대의 초기에 쉽게 성장시킬 수 있는 사업 분야가 바로 교육 사업입니다.
메가트렌드가 생기고 호기심이 생기는 시기에는 이런 트렌드를 배우고 따라하고자 하는 수요층이 많을 수밖에 없기에 이들을 단지 알려주는 수준의 교육이 아니 버추얼 월드로 안내하고 성장과 발전을 돕는 일입니다.
우리가 해야 할 사업은 메타버스 세상에서 사무실을 만들어주고 컨퍼런스룸, 홍보전시관도 만들어 주고 라이브커머스 스튜디오 등을 통해 제품 판매도 도와주고 각종 행사 개최도 도와주고 D2C(direct to consumer)가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업 등은 우리가 바로 진행해야 할 사업입니다. 이처럼 메타버스를 알려주고 기업마다의 공간 즉 버추얼 월드를 제작을 대행해주고 이를 대신 운영해주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 또한 1인 기업의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또한 이런 과정에 디지털 자산화할 수 있는 콘텐츠를 발굴하고 이를 거래할 수 있는 마켓 등 거래소를 만들고  NFT로 유통시키는 사업도 병행해야 할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아티스트의 작품, 전자책, 오디오, 비디오 등도 가능하며, 가상의 세상에서 우리를 대신 할 아바타를 꾸미는 아이템, 이론이나 글로 보여주던 것을 3D영상으로 보여주고 실제로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구현되는 것은 이미 차량을 만드는 회사나 의료 수술, 건물설계 등에서 VR로 공동 작업을 하는 등 시물리레이션으로 구현되고 있습니다.
기업이 메타버스를 활용해서 할 수 있는 일들은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1인 기업은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의 직원들의 업무역량 강화를 도울 수도 있습니다.
이런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방을 만들고, 방에 출입할 수 있는 권한 즉 출입증을 NFT로 발행해서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디지털 자산은 모두 경제성을 가진 재화로서 가상의 세상에서 일하고 돈을 버는 사람들은 계속 증가할 것이 분명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NVIDIA Omniverse는 가상 협업 및 물리적으로 정확한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위해 구축된 개방형 플랫폼입니다. 사용자와 팀이 공유 가상공간에서 협업적인 반복 작업을 위해 주요 디자인도구, 자산 및 프로젝트를 연결하면서 크리에이터, 디자이너 및 엔지니어의 복잡한 시각적 워크플로우가 혁신됩니다. 또한 아바타와 연관된 모든 삶의 영역 즉 정치, 경제 문화, 예술, 체육, 여행, 레져, 오락 등등 모든 부분에 다양한 아이템이 모두 콘텐츠가 되고 디지털자산이 됩니다. 또한 현실에서 쉽게 체험할 수 없었던 모든 것을 아바타가 대신 체험하게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가상의 세계의 최대 장점입니다, 
1인 기업은 대형플랫폼을 만들 수 있는 물질도 인력도 기술도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대형플랫폼의 특징을 분석하고, 유저들의 특성을 분석한 후 각각의 플랫폼을 효율적으로 활용할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찾으면 모두 디지털 재화가 될 수 있습니다.
바로 현실세계와 가상의 세계를 연결하는 비즈커넥터가 되어야 합니다. 메타버스커넥터를 양성하는 것이 비즈커넥터와 에이투지에셋그룹에서 1차 진행할 비즈니스입니다.
현재 지명도가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은 게임영역과 라이프로깅 영역이 성장하고 있는데, 우리가 가장 주목해야 할 회사는 페이스북입니다.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과 왓츠를 합하면 50억명이 넘는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입니다. 페이스북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막대한 유저 숫자뿐만 아니라 오큘러스 퀘스트2라는 VR기기입니다. 인스타그램을 10억 달러에 인수한 페이스북은 오큘러스를 35억 달러나 주고 인수했습니다.
메타버스-자체 음성채팅이 가능한 메타버스인호라인즌
가상 오피스-인피니티오피스
수많은 게임 콘텐츠를 통해 메타버스 내에서 각종 게임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닙니다. AR글라스인 시스루AR글라스는 가상과 증강 현실(MR)을 각각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 중이라고 합니다. 향후 AR글라스가 스마트폰을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며 애플도 이를 개발중에 있습니다. 스마트워치도 메타버스와 연동되어 다양한 측정기능으로 사용될 것입니다. 또한 근육감지 팔찌는 근육전달 전기신호를 통해 더욱더 실감 나는 가상세계를 구현해 낼 것입니다. 현재 구글플레이나 애플스토어의 영향을 받고 있으나 추후 페이스북은 완전한 플랫폼 독립을 이룰 것이라고 합니다. 페이스북은 메타버스와 세상을 연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진짜 메타버스를 가장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 곳이 페이스북 호라이즌입니다.
페이스북이 메타버스를 언급한 시점은 2014년부터이며, 2030년 즉 10년 이내에 오큘러스퀘스트2는 더욱 발전할 것으로 어느 정도 완성된 가상세상이 열릴 것입니다. 

SK-이프랜드 구글플레이스토어 앱-이프랜드 ifland-가상오피스, 공연, 전시, 컨퍼런스
제페토-앱 나와 꼭 닮은 아바타를 꾸미고 의상이나 아바타 악세서리를 제작 판매할 수 있는 제페토는 다양한 기능이 있답니다.

카메라:카메라 촬영으로 닮은 캐릭터 생성, 사진 및 동영상 촬영
사진/미디어/파일:사진으로 닮은 캐릭터 생성,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게시물 업로드, 다른 사용자와 사진이나 동영상 공유, 사진이나 동영상을 기기에 저장 
저장 공간:사진이나 동영상을 기기에 저장
푸시알림:신규 아이템 출시, 내 게시물에 대한 반응이나 다른 유저의 활동, 선물을 받았거나 이벤트가 시작했을 때 푸시알림을 통해 알림
마이크:동영상 촬영 시 녹음 및 음성채팅

D. 메타버스플랫폼의 종류

1. 메타버스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구글의 구글렌즈, 애플의 AR글라스,  페이스북의 오큘러스퀘스트
2. 메타버스 게임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닌텐도-모여봐요 동물의 숲, 포토나이트, 더 샌드박스, 디샌트럴랜드
3. 메타버스 개발 툴 제공 엔디비아옴니버스, 유니티, 에픽게임즈
4. 가상오피스 브랜치, 게더타운, 팀풀로우

상기에 소개드린 플랫폼들이 비즈커넥트와 에이투지에셋그룹에서 메타버스 1인 창업 교육프로그램을 위해서 준비 중인 것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우리 팀에서 상기 플랫폼을 활용 마이크로플랫폼을 구축하고 실제로 수익을 내는 과정을 진행하면서 실전 경험을 토대로 메타버스 1인 창업자들을 위한 멘토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가까운 미래에 온라인 마케터. 메타버스 세상의 마케터는 더욱 중요한 1인 기업 창업 아이템입니다. 따라서 한시적으로 진행되는  ‘신기한 마케팅’(김준수회장)을 배워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권종기 대표

(주)에이투지에셋그룹 대표
(주)MGM미디어 그룹 부회장
세계메타엔에프티협회 대표
스타포커스 부회장
(주)지니베트남 대표
대한생활체육 스키/
스노우보드협회 고문
서울문화홍보원 이사
파이낸셜리더스 발행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로 191 (D.B.M빌딩) 601호
  • 대표전화 : 02-6925-043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아영
  • 법인명 : 엠지엠그룹(주)
  • 제호 : 파이낸셜리더스(Financial Leaders)
  • 등록번호 : 서울 다 10890
  • 등록일 : 2014-08-28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겸 편집인 : 전병호
  • 파이낸셜리더스(Financial Leader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리더스(Financial Leader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bh8601@naver.com
ND소프트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