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명리학 교실 (5) - 명리학의 실제
사주 명리학 교실 (5) - 명리학의 실제
  • 전병호 기자
  • 승인 2020.08.0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영규미국변호사전)한외종금 근무
홍영규
미국변호사
전)한외종금 근무

(서울=파이낸셜리더스) 전병호 기자 = 이번 호 부터는 명리학을 가지고 실제로 사용되는 경우를 살펴보기로 한다. 따라서 실제로 화가들의 화풍을 그 화가의 사주를 가지고 해석하는 예술가의 사주와 작품에 관한 내용을 필자와 같이 인사동의 해송학당에서 수학한 고유미 약사의 실제사례와 사주명리학의 현실과 그에 대한 발전방안, 사주명리학와 빅테이터의 관계, 그리고 그를 활용한 실제의 가치등에 대한 내용등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1. 명리학의 현실
우리가 흔히 사주라고 하는 명리학은 사람들에 따라서 호, 불호가 확실하게 다르다. 특히 종교를 믿는 사람들은 사주라고 하는 애기만 나오면 마치 자기의 신앙하고 배치되는 이야기를 들은 것처럼 손을 휘 젓는다. 또한 사주를 봐주는 사람들을 사주쟁이라고 하면서 그 사람들에게 당한 엉터리 같은 경험담을 이야기 하기도 한다. 하지만 명리학에 대한  많은 관심과 시도가 일어나고 있다.

명리를 대학원 등지에서 학문으로 접근하는 시도도 많고 동양철학 등을 오랜 기간 연구한 학자들도 이러한 명리에 대한 이론 체계를 수립하여 점차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오늘날 우리 사회에는 그만큼 명리에 대한 끊임없는 호기심과 수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 명리로 밥 먹고 사는 사람들의 숫자가 50 만 명 정도라는 믿기 어려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있다. 본인이 배웠던 인사동의 명리교실에서도 수많고 다양한 계층과 연령의 사람들이 명리를 배우고 있다. 그 사람들의 직업과 학력, 연령, 성별, 또한 동기들도 무척 다양하다. 왜 이렇게 다양한 사람들이 명리를 배우려고 하고 있을까? 명리를 통해 자기의 삶을 알고 궁금해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본인이 배우고 익힌 명리의 핵심은 일종의 인생수행과 같은 것이다. 

명리학을 통해서 자기의 타고난 성격과 본인을 지배하고 있는 기질을 파악하고 나면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가 있다. 바로 명리의 힘이 주는 개개 사건의 좋고 나쁜 것을 뛰어넘은 분별심과 마음 비움을 가질 수가 있는 것이다. 명리를 통해서 길융의 핵심은 사건자체가 아니라, 사건을 받아들이는 자세인 것을 깨닫는다. 명리를 통해서 끊임없는 재물에 대한 탐욕이 결국 자기 자신의 인성을 제압하고 식상관을 뛰어넘어 바로 자기에게 건너진 재물은 관성을 통한 소통과 분배가 없으면 결국 사주운행의 통로가 막혀 본인을 해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의 부자들이 끊임없이 기부하고 선행을 해야 하는 이유를 명리를 통해서 이론적인 기반을 터득하게 된다. 명리는 젊어서 이륙한 부와 성공의 몰락을 경고하는 이유도 잘 보여주고 있다. 왜냐하면 운의 사이클로 젊어서 얻는 것이 중년이나 노년에 그 반대로 윤회한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의 소년급제를 한 엘리트들의 몰락을 보면서도 우리는 느끼게 된다. 자기의 노력을 통해서 이루지 못한 물질적 풍요는 반대로 그 만큼 자기의 다른 중요한 것을 빼앗아 간다는 것을 알게 된다. 바로 복권 당첨이나 부정한 방법 등을 통해서 벌어들인 부의 말로가 어떻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사회경험을 통해서 잘 알고 있다.

명리를 통해서 그 동안 경험적으로 듣고 알았던 인생교훈의 이론적인 근거 기반을 알 게 되는 것이다. 그만큼 더 튼튼한 인생지혜를 얻게 되는 것이다.  인생은 상생과 상극이 어우러지는 무대이고 상생의 은총만 누리려 하면 그 은총은 순식간에 상극의 재앙이 되고 상생 안에서 상극을, 상극 속에서 상생을 공존한다는 것을 명리는 가르켜 주고 있다. 명리를 공부하면서 깨닫는 것은 인생은 절대로 공짜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인생의 주요 지혜를 명리를 통해서 이론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기반을 찾을 수 있다. 바로 명리를 통해서 자기의 인생 전체 관계를 통찰할 수 있는 통찰력을 찾는 것이다. 사실은 이 통찰력이야말로 삶의 운영에 있어 자기를 지탱하고 이겨 나갈 수 있는 가장 실제적이고 강한 무기이자 철학이고 더 나아가 신앙이 될 수가 있다.  

명리의 이러한 기능은 우리가 예술품이나 건축물을 볼 때에 알아야 하는 원리와도 유추해 볼 수가 있다. 예를 들어 아테네에 있는 파르테논 신전을 생각해보자. 인류의 중요한 가치 있는 신전을 건축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신전을 구성하는 자재등과 그것을 완성할 노동력이나 신전의 위치 등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있다고 멋진 건축물을 만들 수는 없다. 그것 보다 더 중요한 것들이 있다. 그것은 신전건축을 위한 모든 자재가 견고하고 안전하게 그리고 조화롭게 엮어 아름다운 모습을 자아낼 수 있도록 하는 보이지 않는 원칙이다. 바로 균형과 조화를 구축하는 수학이다. 어리석은 사람이나 사회는 건축자재의 겉모습에 목매지만 지혜로운 사람이나 사회는 한발 더 나아가 그 자재를 배치하고 연결하는 원칙을 소중하게 여긴다. 이 원칙은 정의, 진리, 본질, 우정, 사랑, 정직과 같은 것들이다. 이런 것들은 견고하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수학공식들이다. 우리는 명리를 통하여 인생의 보이지 않는 원칙을 깨달아 통찰력을 가지고 인생의 길을 찾아갈 수가 있다.

바로 눈에 쉽게 보이는 건축 자재 등의 외형적인 것을 보고 따라가는 것이 아니고 그 자재를 배치하고 연결하는 원칙을 보기 위하여 눈에 보이는 재물이나 출세 등을 좇아 가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주어진 인생좌표를 통해서 내가 어떤 방식으로 조화롭게 살아가야 되는 가를 보는 인생의 수학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이 원칙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내 인생좌표가 어떤가를 알아야 한다. 그래야 이 좌표가 표현하는 나의 인생 수학문제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풀어나가면서 나의 삶과 어울리면서 적용시길 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명리를 알아야 하는 이유이며 명리가 왜 선현들이 세상을 이해하도록 만들어 놓는 보석인가를 알 수 있다.  (다음호에 계속)

(글쓴이 = 홍영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로 191 (D.B.M빌딩) 601호
  • 대표전화 : 02-6925-043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아영
  • 법인명 : 엠지엠그룹(주)
  • 제호 : 파이낸셜리더스(Financial Leaders)
  • 등록번호 : 서울 다 10890
  • 등록일 : 2014-08-28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겸 편집인 : 전병호
  • 파이낸셜리더스(Financial Leader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리더스(Financial Leader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bh8601@naver.com
ND소프트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